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드웨이 / Midway, 20일9 -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06:10

    >


    삼국지를 읽다 보면 제갈량과 맞서 죽는 주는 왜 율하항 때는 본인을 낳고서도 제갈량을 낳았을까?라는 유언을 남기면서 죽을 것입니다.마치'모차르트'을 마주 하니'살리에르'의 정서와도 대등한 이 스토리웅오항시 소개하는 영화의 감독에 공감하는 이야기 1 합니다.영화에서 '폭발'이라는 단어에 떠오르는 인물에 거의 '마이클 베이'를 떠올리느라 바쁠 거예요.하지만 롤란도 에머리히 역시 이에 크게 그늘지지 않는 폭발력을 지닌 감독이다.'마이클 베이'가 <트랜스포머> 속 외계인과 이에 부족한지 '운석'까지 부르는 등 그가 그리는 지구가 수많은 위기에 빠졌듯이, '롤랜드 에머리히'의 필모 속에 그리는 지구 역시 수많은 위기에 빠졌습니다.<인디펜던스 데이>에서는 "우주인"을 데려왔으며,<투모로우>는 한파를 불러1우쿄쯔우묘 더구나<2012>에서는 고대 마야인 달력에 지구를 다소움 취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이번의<미드웨이>의 스케 1은 정말 소박하게만 할 생각입니다.그래 본인, 이건 기회이기도 하겠죠.최근<6언더 그라운드>에 "넷플릭스"에 눈을 돌렸다"마이클 베이"이 없는 극장가에<미드웨이>은 그가 거실 그늘에 앞서고 본인 갈 기회 스토리입니다.


    결과부터 내용하면 영화<미드웨이>은 북미 박스 오피스 1위로 출발했습니다.물론 전문가에는 마음껏 까였으나 관객은 열렬한 지지를 보내고 흥행이 기대하고 보았지만 현재(20.01.01기준)까지 벌어들인 총 수익은$115,042,298에서 제작비 1억달러를 겨우 벌고 있어요.대개, 총 제작비가 공개되지 않아 대충 제작비의 2배를 손익 분기점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미드웨이>의 흥행은 실패했음으로 귀결됩니다.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다는 얘기죠.그래도 이 영화 <미드웨이>의 관람은 관객으로부터 얻은 지지입니다.마이클 베이도 그렇지만 대체로 전문가들과 평행선을 달리는 영화가 많아 그 영화들이 대체적으로 즐기기에는 괜찮은데요.그래서 영화 미드웨이 관람을 상상도 못하고 진행했어요.결과로부터 내용적으로는, 영화<미드웨이>는, 이러한 기대에 따른 영화답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다만 헥소고지에서도 지적된 엔딩 설명이 좀 아쉬웠는데요."과연, 영화는 어땠는가?" - 영화 <미드웨이>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 봅시다.


    >


    영화는 제2차 세계 대전이 잠시 후 있다.그 중"아메 리카"은 양극에서 "중립"를 지켰지만 1941년"진주만"에는 때아닌 "Japan"의 공격이 개시됩니다.이에 적지 않은 피해를 본 미국은 곧 반격 준비를 서둘러 Japan의 무선을 도청한 결과 이들이 미드웨이를 친다는 정보를 입에 담는 데 성공할 것이다.하지만 Japan과는 달리 미국의 정세는 좋지 않습니다.진주만의 습격 다음으로 모든 것이 열세적이니, 정이 이야기 결국 미국은 이 정세를 다소 음집을 단 하나 나쁘지 않은 작전을 실행하는데...


    영화<미드웨이>의 분량은 136분에 보동 120분에 모든 구성이 끝마치는 영화를 보면 매우 긴 영화입니다.특히 이 영화를 보려는 관객 대부분은 이 영화를 가볍게 즐기려는 팬이 대다수입니다.그래서 136분이라는 분량은 다소 부담이지만.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영화 미드웨이를 보면서 느낀 것은 무게보다는 가벼움이었어요. 그렇다면 이 영화가 이 단점을 어떻게 대처했는가?에관심이자연스럽게눈이갈수밖에없습니다.그런 점에서 영화 <미드웨이>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출연시키는데, 이것이 이 영화가 가벼워지는 비결입니다.대체로 영화의 중국에서 다양한 캐릭터가 자신 오는 것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1개입니다.그만큼 캐릭터를 살리려고 하면 스토리의 진행이 느려지고, 스토리를 살리려고 하면 캐릭터의 매력이 희미해지므로 양자택일이 불가능한 방법입니다.이 점에서 <미드웨이>는 후자에 속하는 '이야기'를 살려 캐릭터들을 희생시키는 방법을 택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영화에 본인 오는 캐릭터들의 매력은 평면화, 또는 획하나화되어 매력도가 떨어집니다.그래 본인, 영화 <미드웨이>는 오히려 이게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군대에 다녀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같은 육군이라도 주어진 특기 중 하나가 달라집니다.그래서 영화 <미드웨이>는 이런 분업화가 오히려 군대라는 조직을 보여주는데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전투기를 조종하는 전투 인원으로부터 정보를 찾는 인원, 그래서, 예정을 짜면서 실행하는 지휘관까지, 각각 다른 매력을 피로하기 때문에, 걱정했던 매력도 꽤 느껴집니다.


    >


    이처럼 캐릭터들을 희생시켜 스토리를 살리는 선택을 한 <미드웨이> 캐릭터는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낳습니다.그렇다면 이야기는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나쁜 것이 아닐까 걱정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이 걱정이 그대로 현실이 됩니다.--영화 이야기는 캐릭터를 희생한 것 치고는 얇은 두께가 자랑인데요.그도 그럴 것이 영화는 자유롭게 캐릭터들의 시각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진행하던 그 가운데 주인공 딕 베스트의 시점에서 전개됩니다.그가 미드웨이 해전에 참전하는 이유는 군인이라는 직업상의 이유도 있지만, 영화는 그의 친구가 저팬 공습으로 죽어 시커。게 타버린 시체를 보여주며 그의 전의를 불태웁니다.단순하지만 확실한 장면에서 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거죠.그러나, 상응하는 "재팬"의 동기는 상세하게 그려지지 않습니다.물론 이에 대해 때리는데 다른 이유가 있어?라는 의견도 있지만, 이렇게 받아들이기에는 영화의 마지막 그들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결국 져버린 함선의 지휘관들은 배와 함께 바다 속으로 들어갑니다.이는 '핵소고지'에서의 마지막 할복 장면과도 겹친다.영화에서는 "할복"과 "도스 상병"의 전우들을 구하는 장면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동 1시 장면과 봐주고 관객들에게 뭉지에울 사게 만듭니다. 앞에서는 설명 없이 단순히 '악'으로 표현하던 저팬군이 갑자기 거룩하게 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어요.다시 미드웨이로 돌아가서 이 영화의 마지막 재팬군의 수몰 장면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보면 JAPAN의 경우 '메이지 유신'을 하면서 '서양인'을 흉내 내려는 부분이 보인다.육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육식을 허락하고 복장도 유럽식으로 바꾸는 등 머리 모양까지 다 따라 했으니 이에 따른 열등감으로 공격했다는 동기를 부여했다면 마지막 수몰 장면은 한계에 부닥친 것처럼 보였을 테고 설명도 했을 겁니다. 하지만 분명치 않은 추론만으로 진행했어요.가는 말다툼이 컸을 겁니다.)


    >


    여기에 또 1프지앙아의 아쉬움은 캐릭터들의 귀결이다.영화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역할 분배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등장과 마무리도 중요합니다.등장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나쁘지 않고 퇴장하려면 그만한 이유를 들어야 관객도 납득하잖아요.그런 점에서 영화 <미드웨이>는 '딕 베스트'에 심정의 변화를 심어줍니다.극에서 실력은 최고지만 꼴찌(?)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도 나쁘지 않고, 다음 지휘관이 되면서 그 뒤를 쫓는 부대원들의 안위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뚜렷한 동기도 있고, 관심 있는 과정으로 그려질지 모르지만, 앞서 말했듯이 영화는 다양한 캐릭터의 시점으로 변환되는 영화이다.그래서 이에 대한 과정은 자연스레 얇아질 수밖에 없고, 매력도를 증가시키기보다 극의 분위기를 나쁘게 하는 아쉬운 시도로 끝납니다.그 밖에도 "둘리틀"의 마지막도 영화 엔딩 크레딧에 자막으로 소개되어 있어요.이런 점으로 보아 영화는 136분이라도, 그 많은 캐릭터들을 그 다음의 아내기가 힘들었다는 고백할 것으로 보인다.그래도 브루노의 퇴장은 영화가 보여준 설명과 유연히 하나 압니다.게다가 나쁘지 않고 매력적인 캐릭터성을 지닌 그라서 그의 퇴장은 관객 입장이지만 지휘관의 심정이 절로 느껴질 정도로 안타까워요.그래서 이 캐릭터들의 마지막이 안타깝습니다.차라리 초반부터 밀고 나쁘지 않았던 대로 나쁘지 않았다면 모든 캐릭터들에게 브루노 같은 심정이 있었을 텐데 스토리죠.


    >


    이렇게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미드웨이>지만 그래도 극장에서 하나가 아니라 끝까지 본 영화여서 재밌게 본 영화이기도 합니다.이는 앞서 말했듯이 영화가 관객의 기대에 크게 어긋나서가 아니라는 겁니다."롤랜드 에머리히"라는 이름이 어색하면 그가 연출한<인디펜던스 데이>,<투모로우>, 그리고<20하나 2>까지 화려한 스케하나그와 볼거리를 보이고 준 그의 실력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그러니까<미드웨이>에도 이런 볼거리를 기대했지만, 그 기대에 맞는 장면이 많았지만, 카와 모토인을 들면 급강하의 장면입니다.영화는 하나폰 전함에 어뢰를 발사하지만 폭발하기는커녕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하는 하나폰 전함의 위력을 이 장면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그래서 영화는 관객들에게 이 전함을 어떻게 파괴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던지고 급강하라는 답을 서둘러 대답합니다.물론 이것이 미드웨이에서만 볼 수 있는 장면은 아닙니다.잽싸게 땅을 향해 날아가는 비행기와 점점 가까워지는 수치를 뒤에서 예기하면서 조심하라는 게 장면의 첫머리인데, 이 뻔한 장면이 관객을 긴장감 있게 몰아붙였어요.앞으로 이 필살기 같은 장면은 약 오랜만에 연장된 것 같네요.바로하나폰전함에갑판에있는하나폰국기에조준판으로명중시키면왠지쾌감을주기때문에볼거리가무엇인지를잘보여줍니다.결예기, 영화 <미드웨이>는 관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 수 있는 영화입니다. 그만큼 관객도 이 영화의 장단점을 알고 있지만 그 익숙한 맛을 끊기가 힘드네요.왜 새벽 2시가 되면 그렇게 라면이 생각 봉잉눙게 예상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